President’s
Welcome Message

한해가 시작하는 출발선에서 한국 ESP 학회 여러분들 모두에게 정중하게 신년 하례 인사 말씀을 전합니다.

우선 회원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과 더불어 개인적으로 마음에 담고 있던 계획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학회창립을 위해 애써주신 이승렬 전임회장님과 모든 회원님들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학회를 위해 봉사 하겠습니다.

  • 첫째, 학회지의 위상 확립에 최우선을 두려고 합니다. 학회 창립이 최근이고 학회지 발간 양이 아직 충분한 수준에 다가서지 못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새로이 구성된 운영진과 함께 학회지가 안팎으로 名實相符하게 인정받는 입지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둘째, 원활한 학회 활동 육성 및 영역 확장을 도모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 학회 차원에서 외부에 인지도가 다른 유사 분야 학회들에 비하여 크게 부각하지 못한 실정입니다.
    학회 설립 기간이 비교적 길지 못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학회 모임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국내외 여건이 모임을 주도하기에 우호적이지 않지만 주어진 여건에서라도 학회 구성원들은 물론 학회 분야에 관련된 사람들이 능동적으로 연구 결실을 공유하고, 열성적으로 토의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 셋째, 향후 학회 발전 범위에 미래 산업 환경 상황을 반영하는 데 초점을 맞추려 합니다.
    최근 교육 수행 환경이 비대면 수업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영어 교육 분야에서도 절대적인 변화 분기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학회 연구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현황을 고려하면서 새로운 교육 환경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움트고 있습니다.
    학회 운영 담당자로서 현재 교육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회원들이 자신들의 연구 영역과 함께 다양한 연구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회원 여러분!
앞서 언급한 몇 가지 항목들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어진 임기 동안 모든 임원 일동은 합심해서 주어진 책무를 완성하겠다는 결의와 함께 회원들의 무한한 관심과 충고를 충심으로 부탁드립니다.

김형엽
한국 ESP학회 회장
  • welcome사진1
  • welcome사진2

안녕하십니까?

먼저 한국ESP학회 창립을 축하 해주러 오신 이영식 한국영어교육학회 회장님, 허창수 한국번역학회 회장님, 그리고 기조강연을 맡아 주신 MILLER교수님과 SHI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ESP에 대한 애정으로 오늘 창립총회 및 기념학술대회에 참석해주신 국내 여러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3월 26일 한국ESP학회 창립을 위한 준비 모임, 그리고 6월 3일 발기인대회를 가졌습니다. 그 후 창립준비를 맡은 교수님뿐만 아니라 여러 교수님들께서 보내주신 적극적인 협조로 오늘 국내외 여러 대학에서 모이신 교수님들을 모시고 마침내 창립총회 및 기념학술대회를 열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한국ESP학회 창립총회 및 기념학술대회 준비과정에서 박매란교수님, 백경숙교수님, 이노신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들께서 보여주신 헌신적인 노력으로 오늘 한국ESP학 회를 출범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 교수님들과 함께 일을 해나가며 진심으로 가슴 벅찼습니다. 그 동안 수고해주신 여러 교수님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2000년대 들어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고등교육기관에서 ESP를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보며, 한국 내 ESP학회의 필요성은 절실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ESP학회의 설립은 아시아권에서도 가장 늦은 출발이 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번 창립총회 및 기념학술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교수님들께서 보여주신
그 열정이라면 우리가 이 자리에서 시작하는 한국ESP학회는 머지않아 아시아권뿐만 아니라 세계 ESP 학계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담보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 우리가 출범시키려는 한국ESP학회는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에서 학습자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타 학문분야와 소통하는 영어교육을 통하여 ESP뿐만 아니라 영어교육에 기여 하여, 우리나라 대학뿐만 아니라 사회교육 분야에서도 영어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한 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0월 22일
한국ESP학회 초대회장 이승렬